청상추는 베란다에서 기르기 좋은 채소로, 신선하고 맛있는 녹색 채소를 집에서 직접 키워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채소 값이 치솟은 요즘 같은 때에 집에서 간단하게 청상추를 키워 수확하는 기쁨도 누릴 수도 있죠.
저는 올해도 청상추를 심었습니다. 봄이 오면 싹이 자라날 테고 그럼 다시 상추를 수확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씨앗을 심고 수확까지 약 2개월 간 기록입니다.🌿
청상추의 특징
- 부드러운 질감과 고소한 맛
- 녹색의 청량한 색상. 청상추는 여름에 심기 좋음.
- 빠른 성장
- 영양가 높음. 낮은 칼로리도 비타민A, C, 칼슘, 청분 등 풍분한 영양소를 갖고 있음
- 재배가 간편함
🌿 1. 씨앗 구매
다이소나 이마트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
씨앗부터 키워도 되고, 모종부터 키워도 상관없습니다.
🌿 2. 씨앗 심기
씨앗은 너무 깊게 심지 않도록 합니다. 약 0.5~1cm 깊이로 심어주고 흙을 고르게 덮어줍니다.
하지만 너무 얕게 심으면 물을 줄 때 씨앗이 위로 튀어나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TIP. 비료가 없는 일반 상토+훈탄+펄라이트를 사용해 심습니다.
TIP.한번에 너무 많이 심지 않도록 합니다. 조금씩 간격을 주고 심으면 잘 자라요.
모종판이나 플라스틱 화분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 3. 모종 키우기

씨앗을 심고 약 1~2주 안으로 새싹이 자라게 됩니다.
TIP. 햇빛이 부족하거나 물을 너무 많이 준다면 모종이 웃자랄 수 있어요
만약 웃자랐다면 그 위에 복토를 더 해주거나 솎아서 옮겨 심어줍니다.
🌿 4. 솎아 심기

어느 정도 싹이 자랐다면 그중 건강한 개체들을 골라 다시 심어줍니다
화분을 그대로 유지할 생각이라면 건강한 개체들만 남기고 솎아줍니다.
이제 성장을 위함 심기이기 때문에 다시 심어줄 때 흙에 영양분을 챙겨줍니다.
저는 상토+지렁이분변토+훈탄+펄라이트로 심었습니다.
그리고 한 화분에 건강한 개체 1~2개의 모종만 넣어 심습니다.
주의사항
다이소 상추 씨앗은 농약 처리가 됐기 때문에 솎을 때 떡잎 등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본잎이 1~2장 더 나오고 난 뒤에 드시면 됩니다.
🌿 5. 수확하기

청상추는 빠르게 자라는 채소로 씨앗을 심고 약 4~6주 정도 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잎을 한 번에 다 자르지 않고 아래 잎부터 수확해서 먹으면 됩니다.
집에서 키운 상추는 부드러운 맛이 나고 쓴 맛이 많이 난다면 꽃대가 올라올 시기이므로 수확을 멈춰도 됩니다.
꽃을 키워 씨앗을 받아도 되고 그대로 끝을 내도 됩니다.
🌿 6. 병충해

총채 벌레
총채 벌레는 상추에도 잘 생기는 해충으로 주로 상추 잎에서 나오는 세포액을 빨아들입니다.
이로 인해 상추 잎이 변색되거나 혹은 기형이 나타나며 수확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방제 방법
살충제나 농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집에서 먹는 상추에 뿌리기엔 부담감이 있습니다.
총채 벌레가 생기기 전에 열심히 잎에 물을 뿌리는 물샤워를 해주거나, 천연 님오일을 뿌려줌으로써 방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상추를 심을 때 총진싹처럼 흙에 섞어 넣는 천연 총채벌레 약을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미 총채벌레가 생겼다면 없애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아, 상추들을 서로 떨어뜨려놓고 관리하거나 잎을 빠르게 제거해 주는 방법을 씁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관찰하며 잎의 변화를 살펴본다면 건강하게 상추를 기를 수 있습니다.
댓글